상단여백
HOME ETN기업 강소기업
하이넷, 수소충전소 3월 중 3개소 상업 운영 시작22일 여수둔덕, 24일 경주충효, 29일 김천休(서울방향) 등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 (대표이사 도경환, 이하 하이넷))의 수소충전소 준공 완료 소식이 연이어 들려오며 국내 수소충전인프라 확산 및 정부의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목표 달성에 청신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넷은 오는 22일 여수둔덕 수소충전소를 시작으로 24일 경주충효 수소충전소, 29일 김천휴게소(서울방향) 수소충전소의 상업운영을 앞두고 있다.

 해당 수소충전소들은 상대적으로 충전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 설치되어 수소충전에 불편을 겪었던 수소차 운전자들의 충전 편의성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수둔덕 수소충전소는 2019년 여수국가산단에 준공된 여수시 1호 수소충전소에 이어 설치되는 2호 수소충전소로 여수시 둔덕동에 위치하며, 여수시 중앙에 위치해 어디서든 접근하기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경주충효 수소충전소와 김천휴게소(서울방향) 수소충전소는 경주시와 김천시 내 최초로 운영되는 수소충전소이며 열악한 경북지역의 수소충전 인프라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우리나라 수소충전 인프라의 균형적인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개소하는 3개 수소충전소는 모두 시간당 25kg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시설 설비로 구성되어있으며 일 최대 수소승용차 70대, 수소버스 14대의 충전이 가능하다. 위 수소충전소의 수소 판매가격은 kg당 9,900 원이다. 
하이넷은 이번 수소충전소 추가 상업운영으로 국내 구축된 169개소 중 41개소의 수소충전소를 운영해 명실상부 국내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을 선도하는 수소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하게 되었다.

 하이넷은 2019년 설립 이후 꾸준히 국내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의 마중물 역할을 해오며 수소 유통·활용 분야의 기준이 되는 모습을 보여왔다. 또, 당진 출하센터를 보유하고 있어 수소 수급이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수소충전소 운영을 유지해왔다. 뿐만 아니라 지난 2월 열린 ‘울산시 수소 산업의 날’ 기념식에서 울산시와 관련 기업들과 함께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 출하센터’ 구축 협약을 맺는 등 수소 충전 편의성 확보 및 이를 통한 수소 모빌리티 보급 확대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또, 수소산업의 혁신적인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규제 개선을 제안하며 지난 해 국내 최초 셀프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대한민국의 ‘청정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하이넷 도경환 대표이사는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및 각 지자체, 유관기관의 협조 없이는 국내 수소충전 인프라 확산하는데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을 것” 이라며 “앞으로도 정부의 적극적인 제도적·행정적인 지원이 더욱 확대되기를 바라며, 대한민국 수소 산업 생태계를 확장하는데 하이넷도 동참하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  

남형권기자는...
한양대 신문방송과에서 언론학을 전공하고 에너지경제신문, 한국에너지신문, 전기신문, 산경에너지 등에서 25년의 기자생활을 했다.
2017년 6월부터 에너지타임뉴스 발행인 겸 편집국장을 맡고있다.

남형권 기자  cabinnam@enertopianews.co.kr

<저작권자 © 에너지타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형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