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에 쓰레기 수거용 수소트럭이 투입된다. 현재 10대의 수소택시가 운행되고 있는 서울에는 10대가 추가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4일 충남 천안에 있는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 수소트럭 및 수소택시 실증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창원시장, 한국자동차연구원장,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장, 현대차 사장, 대덕운수 대표, 유창상운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MOU에 따라 경남 창원에는 5톤급 압축천연가스(CNG) 트럭을 쓰레기 수거용으로 개조한 수소트럭이 쓰레기 수거에 투입된다.
창원시는 이 수소트럭을 2021년 말까지 시범 운행하며, 여기에 필요한 연료비와 운전인력 등을 지원합니다. 또 올해 말까지 수소트럭이 수소를 쉽게 충전할 수 있도록 대용량 수소 충전소도 완공할 계획이다.
쓰레기 수거용 수소트럭 실증은 수소트럭이 국내 도로에서 실제 운영되는 첫 사례입니다. 수소트럭은 수소승용차에 비해 기술 난이도가 높아 세계 수소트럭 시장에서 한 발 앞서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택시 업체인 대덕운수와 유창상운은 수소택시 10대를 서울에서 2022년 말까지 시범 운행한다. 수소택시는 지난해 9월 10대가 투입돼 올해 4월까지 4만명 이상의 승객이 수소차를 체험했다. 올해 10대가 추가로 투입됨에 따라 2022년까지 수소차를 체험하는 승객 수는 30만명을 넘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차량의 기술적 관리를 지원하고, 실증사업 결과를 분석해 공유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수소택시 시범운행에 소요되는 연료비를 지원하고 택시 기사와 승객들을 대상으로 개선사항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현대차는 수소트럭과 택시의 고장 수리에 필요한 기술적 지원을 하며, 실증사업 결과를 반영해 수소택시 모델 출시에 나설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번 실증사업과 후속 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현재 10만km 수준의 수소상용차 내구성을 2022년까지 25만km 이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수소차 산업은 정부의 전폭적 지원을 바탕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국내 보급의 경우 2016년 말 누적 기준 87대에서 지난해 말에는 5083대로 58배 이상 성장했고, 해외 수출도 2016년 178대에서 지난해에는 788대로 4배 이상 늘었다.
수소충전소는 2016년 말 누적 기준 9기에서 2019년 말에는 34기로 4배 증가했고, 올해 말까지 누적 100기, 2022년 말까지 누적 310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한국 기업은 주행거리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차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