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장관 UAE 방문, 그 결과는?

2019-01-15     온라인뉴스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아랍에미리트(UAE) 칼둔 아부다비행정청 장관을 만나 최근 협상 진행 중인 바라카 원전의 장기정비계약(LTMA)에 우리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성 장관은 지난해 3월 문재인 대통령의 UAE 방문 후속 조치 성과를 점검하고 바라카 원전 등 에너지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2~14일 UAE를 방문했다.

칼둔 장관을 만난 성 장관은 바라카 원전의 건설·운영·정비 등 전주기에서 양국간 협력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LTMA에 우리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칼둔 장관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칼둔 장관은 안전한 원전 운영에 있어 전주기 협력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한국이 더 많은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양국 장관은 또 바라카 원전 협력을 토대로 사우디아라비아 등 걸프 지역 원전 도입국을 대상으로 한국과 UAE가 공동 협력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키로 했다.

또한 성 장관은 술탄 알 자베르 UAE 연방 국무장관 겸 아부다비 국영석유공사 사장과 면담하면서 자원 개발과 플랜트 분야에서 양국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성 장관은 아부다비석유공사가 입찰 추진하고 있는 주요 프로젝트를 우리 기업들이 수주할 수 있도록 지원 요청했으며, 알자베르 장관은 실질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뜻이 있음을 밝혔다.

이밖에 성 장관은 중동 지역 최대 국제 행사 중 하나인 ‘아부다비 지속가능주간(ADSW)’ 참석 차 UAE를 방문한 알팔레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부 장관, 알투와이즈리 경제기획부 장관과 만나 사우디 원전 사업 참여를 위한 양국간 협력 방안과 한-사우디 경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알팔레 장관은 UAE 방문 기간 중 사우디 고위급 인사로는 처음으로 바라카 원전 건설현장을 방문한 바 있다.

한편 성 장관은 바라카 원전 건설 현장을 방문해 상황을 점검하고 근로자들을 격려하고, UAE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과도 간담회를 갖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