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ESS 화재 사고가 사상 유례없이 발생해 관련 ESS산업체가 사업위기를 맞고 있다. ESS 화재 사고는 지난 해 15건 이상이 발생하는 등 관련 ESS 화재로 인한 재산피해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관련 업계는 이러한 화재사고로 인해 혹여나 시장 축소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ESS 화재 사고 예방을 위한 관련 기술 세미나가 열렸다. ESS 화재 사고 원인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이에 대응한 기술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데 공감하는 자리였다.
한국ESS산업진흥회는 8일 건국대 새천년기념관에서 ESS관련 실무자를 대상으로 ESS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200여명의 국내 관련 종사자, 전문가들이 참여해 열띤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이번 행사에는 ESS 화대 사고 이후 사고 예방을 위한 여러분야의 전문가들의 주제발표를 통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대안을 찾고자 하는 기술세미나로 ▲ESS 사고 사례분석 ▲ESS 리튬전지 열폭주 현상 및 대책 ▲ESS 전기 설계, 시공 전문자격제도 도입 등 다양한 논재가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특히 최근의 화재사고가 열폭주에 의한 진입불가 형태라든지, 셀, 랙 등의 모듈간의 이격거리 불충분이 화재 원인으로 작용한 것이라는 분석에 따라 이에 따른 제도적 미흡함이 지적됐다.
따라서 ESS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국내 표준을 제정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순형 SG그룹 대표는 "한전이 FR용 ESS보급을 추진할 때 당초 설계상 충분한 셀과 랙의 이격거리 확보 등 설계상 충분한 공간 확보를 주문했으나 급격한 설비 구축을 하다보니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며 "이러한 현상은 지금의 빈번한 화재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전기관련 법규나 규정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으며 인·허가시 기술적인 검토를 반드시 엔지니어링사가 맡아 전기 설계 및 시공, 감리가 제대로 이뤄져야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 관계자는 "아직 ESS 화재 사고가 명확히 규정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배터리 업체는 물론 솔루션 업체도 사업 추진에 애로를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며 "사고 예방을 위한 정확한 진단이 빨리 나와야 ESS산업이 다시 활기를 뛸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실 지난 해 하반기부터 국내 최대 ESS 배터리를 공급하는 있는 삼성과 엘지가 ESS 사고 화재 이후 일부 시간대를 조절하는 등 ESS 보급에 상당한 차질을 빚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국내 중소 배터리 업체들은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방식에서 인산철배터리, 원통형 배터리 생산·보급이 절실한 상황이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