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2년까지 수소차의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스택(stack)을 연간 4만기 생산을 목표로 하는 설비가 구축된다.
특히 수소차 업계는 오는 2022년까지 국내 수소차 연구개발(R&D)과 생산설비 확대 등에 1조 5000억원을 투자하는 등 2030년까지 누적 7조 6000억원 투자와 5만 1000명의 신규인력을 고용할 계획이다.
특히 수소차 업계는 오는 2022년까지 국내 수소차 연구개발(R&D)과 생산설비 확대 등에 1조 5000억원을 투자하는 등 2030년까지 누적 7조 6000억원 투자와 5만 1000명의 신규인력을 고용할 계획이다.
연간 4만기 규모의 수소차 연료전지 스택(stack)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이 충북 충주 현대모비스 공장에 들어선다. 연료전지 스택은 수소와 공기 중 산소를 결합해 전기를 만드는 장치로, 수소차 생산 원가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부품이다.
현대모비스는 충주 공장 내 1만 6600㎡의 부지에 연료전지 스택 공장을 증축해 내년 말까지 공사를 마무리하기로 하고 11일 오후 기공식을 가졌다. 현대모비스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연 3000기의 연료전지 스택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공장 증설을 통해 현대모비스의 스택 생산 능력은 2022년 연간 4만기로 증가하게 될 전망이다. 그렇게 되면 세계 수소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게 되고 수소차 가격 하락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기공식을 계기로 현대차와 부품업계는 수소차에 대한 중장기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국내 수소차 연구개발(R&D)과 생산설비 확대 등에 2022년까지 1조 5000억원을 투자하고 3000명을 신규 고용할 계획을 담고 있다.
한편 기공식에 참석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정부는 업계가 구축한 성장 모멘텀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내년에는 4000대의 수소차를, 2022년까지는 300개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 장관은 기공식 이후 연료전지 스택 생산 과정을 둘러보면서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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