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부터 전동기의 최저효율기준을 전용량대에 걸쳐 ‘프리미엄급(IE3)’으로 상향 의무화된다.
이에 따라 올해 10월 1일부터 제조, 수입되는 전동기는 상향된 기준을 적용받게 되고, 기준에 미달되면 제조, 수입과 유통이 전면 금지된다.
■용량대별 최저효율 적용시기
전동기는 국가 전력소비량의 약 54%를 차지하며 기계, 자동차 등 제조업 분야에서 핵심 설비로 사용되고 있어, 전동기 효율은 산업분야의 에너지 효율향상으로 직결된다.
전기연구원에 따르면 2018년 현재 국내 전동기의 전력 소비량 비중이 54%로 분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는 기준 미달 제품의 유통 방지를 위해 제도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효율기준에 미달하는 전동기의 수입을 차단하기 위해 금년 10월부터는 제조․판매 기준이 되는 에너지 사용량 측정결과를 수입 통관전에 신고토록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시행규칙'을 개정했다.
아울러 올해 6월부터 '프리미엄 전동기 확산센터'를 한국에너지공단내 개설했고 제조·판매사에 대한 점검을 수시로 진행해 유통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올해는 지난 8월 20일부터 9월7일까지 1차 점검을 한 결과, 80개 제조·수입 및 유통업체를 점검해 13건을 적발했고 향후 이들에 대한 고발 및 행정처분을 할 예정이다.
김현철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에너지 전환 및 신산업 육성을 위해 프리미엄 전동기 보급 사업을 국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고, 올해 안에 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프리미엄 확산센터
프리미엄 기준 전면 시행에 따라, 제도 초기 업계의 기준준수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업계 애로·건의사항 및 불량 전동기 상시 신고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운영은 에너지공단과 한국전기산업진흥회가 주체가 되어 양 기관이 프리미엄 확산에 전력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공단은 애로 및 건의사항 분석 후 제도 반영, 불량제품 신고 내용에 대한 현장확인 및 사후관리 추진,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전기산업진흥회는 전동기 업계의 애로 및 건의사항 접수, 불량제품(기준미달, 미신고 등)의 신고 접수, 사후관리(현장확인)를 지원한다.
운영체계를 보면 전동기 업계와의 소통창구를 진흥회로 일원화해 공단은 정책수립·운영 역할, 진흥회는 제도안내·홍보·사후관리지원 역할을 수행한다.
프리미엄 기준 전면 시행에 따라, 제도 초기 업계의 기준준수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업계 애로·건의사항 및 불량 전동기 상시 신고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운영은 에너지공단과 한국전기산업진흥회가 주체가 되어 양 기관이 프리미엄 확산에 전력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공단은 애로 및 건의사항 분석 후 제도 반영, 불량제품 신고 내용에 대한 현장확인 및 사후관리 추진,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전기산업진흥회는 전동기 업계의 애로 및 건의사항 접수, 불량제품(기준미달, 미신고 등)의 신고 접수, 사후관리(현장확인)를 지원한다.
운영체계를 보면 전동기 업계와의 소통창구를 진흥회로 일원화해 공단은 정책수립·운영 역할, 진흥회는 제도안내·홍보·사후관리지원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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