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3.3.22 수 16:04
상단여백
HOME 종합 대중소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 친환경 배전반AirSeT 제품군 3종 제안다양한 전력 용량을 커버하는 SM AirSeT, RM AirSeT, GM AirSeT 3종 제안
슈나이더 일렉트릭, 친환경 배전반AirSeT 제품군 3종 제안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한국지사 대표 김경록)이 육불화황(SF6)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배전반 AirSeT제품군을 선보인다.

절연성이 뛰어나 반도체 전자제품 생산공정에 주로 사용되는 육불화황(SF6)가스는 기후 변화에 영향을 주는 온실가스의 주범으로 꼽힌다. 특히 이산화탄소(CO2)보다 온난화 지수가 2만 3900배 높으며, 대기 중 잔존 시간도 최대 3,200년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에 유럽을 비롯해 전 세계가 SF6 가스 사용을 규제하고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다각도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완전한 SF6 Free AirSeT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친환경 스위치기어로 시장의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AirSeT 제품군은 1차 배전반용인 GM AirSeT 외에도 2차 배전반용인 SM AirSeT, 링 메인 유닛 (Ring Main Unit, RMU)인 RM AirSeT 등 3가지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친환경배전반 AirSeT 제품군은 가스 대신에 공기 절연 션트 진동 차단 기술 (Shunt Vacuum Interruption, 이하 SVI)을 이용해 공기를 사용한다. 이는 SF6 가스가 배전반 내에 전혀 사용되지 않아 온실가스의 재활용 비용과 장비 유지 보수 및 교체 비용을 줄여준다.

GM AirSeT는 2500A, 40.5kV, 40kA까지 지원 가능한 너비600mm, 높이 최대 2400m의 1차 배전반이다. 산업 건물 및 중요 인프라의 전기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스마트 압력 모니터링, 환경 모니터링, 회로 차단기 및 변전소 모니터링 등 일련의 디지털 기능을 갖춰 수배전반의 사용연한 동안 강력한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SM AirSeT은 최대 1250 A, 24KV, 25kA까지 지원 가능한 너비 최소 375mm, 높이는 최소 1600mm의 2차 수배전반이다. 콤팩트한 사이즈로 수배전반의 설치공간에 공간제약을 많이 받는 이차전지, 배터리, 수소공장 등에 큰 장점을 지닌다. SF6 가스를 사용하지 않고 순수한 공기와 아크 소모용 진공기술을 결합해 지속가능한 기술로의 전환을 가능하게 한다.

RM AirSeT은 최대 630 A, 24kV, 24kA까지 지원 가능한 2차 배전반으로, 실내용 및 실외용으로 설치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원하는 대로 조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ABS, 표준스위치, 차단기 등 총 6가지 기능을 제공하며, 이러한 구성으로 고객사는 제품의 설치를 더 간단하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고, 향후 기능 추가, 설비확장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 비용효율성이 뛰어나다. 선박, 풍력타워 등에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 설치공간에 많은 제약을 받는 분야에서 선호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순수 공기 기술은 배전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예방적 조건 기반 및 예측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하는 모든 범위의 데이터 기반 기본 기능을 갖추고 있다. 내장된 스마트 센서를 통해 사용자는 모든 작업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데이터는 에코스트럭처 (EcoStruxure)에서 제공하는 것과 같은 강력한 클라우드 기반 분석 도구에 입력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전력 시스템 및 서비스 담당 부사장인 프레데릭 고드멜 (Frederic Godemel)은 “친환경 및 디지털 AirSeT 배전반은 디지털 전기 장비에 대한 전문 지식과 지속 가능성 및 환경을 고려해 설계한 제품”이라며, “자동차 제조, 의료 시설 및 데이터 센터, 광업, 금속, 석유, 가스 생산과 같은 대규모의 중요 산업 건물 및 운영에서 안전성을 강화하고 가동 시간을 극대화하며 운영 효율성 향상, 유지 관리 노력과 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오는 2월 15일 열리는 ‘이노베이션 서밋 코리아 2023 (Innovation Summit Korea 2023)’에서 AirSeT 배전반 제품군 중 SM AirSeT, RM AirSeT 2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행사에서 진행되는 이노베이션 허브 데모 투어를 통해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남형권기자는...
한양대 신문방송과에서 언론학을 전공하고 에너지경제신문, 한국에너지신문, 전기신문, 산경에너지 등에서 25년의 기자생활을 했다.
2017년 6월부터 에너지타임뉴스 발행인 겸 편집국장을 맡고있다.

남형권 기자  cabinnam@enertopianews.co.kr

<저작권자 © 에너지타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형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