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견인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연료전지 중심의 수소발전을 통한 대규모 수소 수요 창출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특히 현재 상용화된 기술로서 ‘수소’직주입이 유일하게 가능한 ‘연료전지’중심의 보급 확대가 필요하다는 제안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노용호 의원(국민의힘)과 미래에너지정책연구원(IKEP),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 회장 문재도)가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청정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인증제도 도입방안' 토론회에서 조흥종 단국대 교수는 발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
조흥종 교수는 “청정수소 경제 구축을 통해 국가 탄소중립 실현, 에너지 안보확립, 연료전지·CCS등 신산업 육성이 가능하다”며“현재 탄소 배출이 많은 그레이 수소가 대부분 유통.활용되나 향후 기업의 청정수소생산.도입 계획 및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청정 수소 확대가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조 교수는 이어 “수소 수요가 없는 초기 기체 수소의 유통으로 경제성을 확보했으나 수소경제 외형 성장에 따라 액화 및 수소 배관 중심으로 유통 인프라 구축이 전환 추진 중”이라며 “안정적인 수소 경제 구축을 위해서는 대규모 수출이 무엇보다 중요하나 수소버스와 트럭 보급 등 수소 모빌리티만으로는 규모의 경제 도달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 교수는 “수소경제 초기 수소발전을 확대 보급해 수소의 안정적이고 고정적인 수요 창출이 필요하다”며 “현재 상용화된 기술로는 ‘수소’직주입이 유일하게 가능한 연료전지 중심으로 보급확대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특히 수소경제 초기 소수 발전 시장을 대폭 확대해 수소시장 양적 성장을 촉진하고 수소의 안정적인 소비처이자 수소산업 육성과 모빌리티 보급 확산의 기반이 될 대규모 연료 전지 발전 중심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다.
그는 또 “대규모 연료전지 보급을 통해 연료전지의 생산/설비 단가 하락 및 원천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연료전지 기술경쟁력을 활용한 국내 수소버스/트럭 등 상용차 중심의 모빌리티 보급 확대도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 교수는 “수소연료전지 발전과 모빌리티 확산을 기반으로 수소인프라를 구축해 항공 및 선박 등 수송분야와 산업분야 수소활용 기술 개발 촉진 및 경제성을 확보해 탄소중립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노용호 의원은 “수소에너지가 탄소 중립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생산단계부터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수소 중심의 생산.유통. 활용 등 산업 전반의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국내 수소 시장은 약 200만톤 규모로 철강, 화학 등 기간산업에서 연료로 활용되며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청정 수소에 비해 탄소배출량이 상대적으로 많아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창양 산업자원통상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청정수소 생산 기반 확충과 청정수소 인증 메 마련, 수소발전 입찰 시장 개설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수소산업기술 투자를 확대하는 한편 규제는 과감하게 개혁하겠다”면서 “2023년까지 청정수소 인증 기준을 마련해 전문가와 기업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청정수소 인증제가 합리적으로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노용호 의원 주최, 미래에너지정책연구원(IKEP) 주관,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의 후원으로 학계 및 산업계 관계자와 청정수소 인증제도 도입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미래에너지정책연구원 전봉걸 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했으며, 송한호 서울대학교 교수와 조홍종 단국대학교 교수가 청정수소 인증제 수립현황 및 청정수소 중심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발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