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2.12.2 금 20:25
상단여백
HOME ETN산업 전력
한전, 154kV급 변전설비 종합 실증시험장 구축신기술·신기기 실증의 장으로 변전기술의 신뢰도와 품질 향상에 기여
전력연구원, 28일 변전설비 종합 실증시험장 준공식 개최
정승일 한전 사장(왼쪽에서 여섯번째), 조석 현대일렉트릭 사장(왼쪽에서 일곱번째)등이 고창전력시험센터에서 변전설비 실증시험장 준공식 중 테이프커팅 장면

한전이 전력공급의 신뢰도와 품질향상을 위해 변전설비 실증시험장을 구축했다. 한전은 그동안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고자 송변전분야의 친환경, 신기술 기기로의 전환 및 실증을 강화하는 R&D 혁신을 추진중이다. 이에따라 전력 기자재를 실제 전력계통과 동일한 환경에서 성능평가 할 수 있는 '변전설비 종합 실증시험장'을 구축했다.

한전은 28일 전력연구원 고창전력시험센터에서 정승일 사장 등 관련 기업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변전설비 종합 실증시험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한전은 이번 변전설비 종합 실증시험장을 통해 친환경·고효율 新기기 개발, 노후 변전설비 증가에 따른 교체 및 주요 고장원인 규명 등을 사전에 예측해 ▲국내 고품질의 안정적 전력공급 ▲2050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고 ▲해외수출(한전 실 계통 실적(Track Record) 확보)을 위한 경쟁력 향상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내적으로는 신개발 친환경 기기 또는 신기술 적용 변전설비의 실제 전력계통 적용 전에 미리 다양한 실증시험을 통해 신뢰성을 검증함으로서 변전분야 기술혁신을 촉진하게 됐다.

또한 해외수출 측면에서는 변전설비 실증시험장을 산·학·연에 개방하고 공유해 새로운 기술개발과 실적(Track Record) 확보를 위한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국내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전초기지로 활용할 수 있게됐다는 게 한전의 설명이다.

정승일 한전 사장(왼쪽에서 세번째)이 안성훈 효성중공업 부사장(왼쪽에서 두번째) 등 주요 내빈과 함께 변전설비 종합실증시험장의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이번 변전설비 실증시험장은 전력계통의 핵심인 변전설비의 신뢰성을 대폭 강화하기 위해 구축한 국내 최초 종합 실증시험 Test Bed이며, 154kV급 실규모 실증변전소와 고전압시험동으로 구성됐다.

실증변전소에는 154kV, 23kV 가속열화시험설비, 디지털변전 실증시험설비, 낙뢰유입과 차단기 개폐 써지 실측설비 등의 측정 설비가 구축됐으며 옥외 고전압시험동에는 5,000A급 대전류 주입설비를 구축함으로써 실제 변전소와 동일한 환경에서 다양한 실증을 수행하도록 했다.

또한 기설 고창시험센터설비, 에너지저장장치(ESS), 배전시험선로와의 접속을 통해 디지털 변전, 예방진단, 신재생, 변전/배전 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적인 성능 시험이 가능하다.

고창전력시험센터는 변전설비 종합 실증인프라를 보유함으로써, 세계적 규모의 전력시험센터로서 위상과 역할을 새롭게 확대했다는 평가다.

170kV 친환경 개폐장치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 핵심 기자재 중 하나로서, 올해 7월 변전설비 종합시험장에서 효성중공업 친환경 개폐장치 실증을 완료했고, LS일렉트릭, 일진전기도 2023년 상반기에 실증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올해 5월 신재생에너지 계통 수용성 향상, 임시 전력공급, 고장대비 등을 목적으로 변전소를 3개의 트레일러 위에 이동형으로 설치한 모듈러 변전소(MGS, Modular Green Substation) 실증을 완료했다. 내년에는 기존 변전소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실증도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산학연의 요구를 반영해 시험설비 운영의 기술적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정승일 사장은 “변전설비 실증시험장이 신기기·신기술에 대한 종합시험을 하는 개방형 R&D 플랫폼으로 활용됨으로써, 변전기술의 신뢰도와 품질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아울러 친환경 기기로의 전환에 기여하여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전력분야 생태계 혁신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남형권기자는...
한양대 신문방송과에서 언론학을 전공하고 에너지경제신문, 한국에너지신문, 전기신문, 산경에너지 등에서 25년의 기자생활을 했다.
2017년 6월부터 에너지타임뉴스 발행인 겸 편집국장을 맡고있다.

남형권 기자  cabinnam@enertopianews.co.kr

<저작권자 © 에너지타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형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