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2.9.28 수 20:04
상단여백
HOME ETN산업 가스
제29회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 유공자 103명 포상산업부·가스안전공사, 가스산업 종사자 사기 진작 및 안전다짐

‘제 29회 대한민국가스안전대상’에서 영도산업㈜ 이광호 대표이사가 최고 수훈인 은탑산업훈장을 받는 등 정부포상 13점, 산업부 장관표창 25점 등 총 38점이 개인과 단체에 포상이 수여됐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가 주최하고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가 주관한 ‘제29회 대한민국가스안전대상’이 21일 서울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박일준 산업부 제2차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윤관석 위원장과 김한정 의원, 이인선 의원, 전종성 한국전기안전공사 부사장, 한국가스공사 이승 부사장, 박영숙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대표 등 유관기관 대표 및 가스산업 종사자, 수상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사고 예방과 안전기술 개발을 통해 국민의 안전과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고, 안전문화의 확산과 실천을 다짐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가스안전관리에 공헌한 101명의 개인과 2개 단체에게 은탑산업훈장 1점, 산업포장 2점, 대통령표창 5점, 국무총리표창 5점 등 정부포상 13점, 산업부 장관표창 25점,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표창 65점의 포상이 이뤄졌다.

올해 행사에서는 특히, 고압가스와 도시가스, LPG 등 전통적 가스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관련산업의 발전을 감안하여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 유공자가 다수 포함되는 등 가스산업계의 변화를 적극 반영했다.

제 29회 대한민국가스안전대상’에서 영도산업㈜ 이광호 대표이사 등 수상자들이 박일준 산업부 차관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최고 수훈인 은탑산업훈장은 30여년간 각종 가스용 밸브를 개발․보급하면서, 특히 수소연료전지용 밸브를 국내 최초로 개발·양산하는 등 가스밸브 및 수소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해 우리나라 수소경제 도약에 기여한 영도산업㈜ 이광호 대표이사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산업포장에는 디지털 안전관리시스템 도입 등 안전관리 체계화를 통한 공정안전 개선으로 고압가스 사고예방에 기여한 한화솔루션㈜ 울산공장 서승권 상무이사와 함께, 수소생산시설 등 대형 가스시설의 완벽한 시공으로 국가 기간산업 시설의 안정적 구축‧운영에 기여한 SK에코엔지니어링㈜ 유성식 CSO가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 대통령·국무총리 표창 등 정부포상과 산업부 장관표창은 가스안전관리에 힘쓴 각계각층의 가스 산업인이 수상했다.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대회사를 통해"세계 최고수준의 수소안전을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임해종 사장은 대회사를 통해 “우리나라 수소안전관리 전담기관으로서 안전관리종합대책과 수소안전 인프라의 조기 구축을 통해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안전을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임해종 사장은 또한 원격·무인 등 디지털 기술이 일반화되는 가운데 가스안전 분야에서도 스마트 안전기술의 도입 필요성과 더불어 가스사고 저감을 위한 안전관리의 패러다임 변화를 역설하고 그 예로서 가스의 공급과 안전관리를 분리하여 안전관리 분야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박일준 산업부 차관은 치사를 통해  “가스안전분야 규제혁신 차원에서  규제혁신과제를 발굴․개선해 안전 확보와 산업 발전의 균형을 도모하는 등 기업경쟁력이 강화되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박일준 산업부 차관은 치사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가스산업의 발전을 위해 사고 예방과 안전 신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여 주신 유공자, 가스산업인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가스산업계 종사자를 격려하면서 “가스안전분야 규제혁신 차원에서 반도체 분야11건, 수소산업 분야 19건의 규제혁신과제를 발굴․개선해 안전 확보와 산업 발전의 균형을 도모하는 등 기업경쟁력이 강화되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차관은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시대적 변화에 맞추어 국민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가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방문점검, 현장 확인 위주의 안전점검 방식을 비대면, 원격 안전관리 시스템으로 전환하겠다”면서 “수소산업의 안전성 확보와 산업육성 균형을 위해 수소산업 전(全)주기에 걸친 ‘수소 안전기준 로드맵’을 수립하고, 액화수소 생산시설 및 충전소에 대해서도 새로운 안전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치러졌으며, 일반국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실시간 온라인(유튜브)으로 중계됐다.

한편 공사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994년부터 매년 가스안전관리 내실화를 통해 산업경제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해 격려하고, 가스산업 종사자들의 가스안전 실천의지를 다지기 위해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을 개최하고 있다.

남형권기자는...
한양대 신문방송과에서 언론학을 전공하고 에너지경제신문, 한국에너지신문, 전기신문, 산경에너지 등에서 25년의 기자생활을 했다.
2017년 6월부터 에너지타임뉴스 발행인 겸 편집국장을 맡고있다.

남형권 기자  cabinnam@enertopianews.co.kr

<저작권자 © 에너지타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형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