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2.1.18 화 20:29
상단여백
HOME 종합 공공기관
전력거래소, 발전원별 실시간 전력수급정보 공개“전력정보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발전원별 전력수급정보 제공

한국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는 일반 국민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력거래소가 운영하는 “전력정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을 개선하고, 실시간전력수급 관련 추가정보를 공개했다고 1일 밝혔다.

기존에 전력정보앱에서 제공하던 실시간전력수급 그래프는 우리나라 총 전력수요만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이번 개선 이후로는 실시간 전력수요를 충당하기 위한 전력공급이 어떠한 연료를 사용하여 이뤄지는 것인지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전력산업의 대표적인 발전원인 원자력, 석탄, 신재생, LNG 등이 각 시간대별로 전력수급에 기여하고 있는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요일별·날씨별·계절별로 현황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찰하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이번 개선은 정부 및 국회, 학계 등 전력산업 이해당사자 뿐만 아니라 탄소중립 및 에너지전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일반 국민들에게 보다정확하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행된 것으로, 누구나 전력정보앱을 통해 간편하고 보다 자세하게 우리나라 전력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전력정보앱은 전력시장 및 전력계통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2014년에 처음 만들어졌으며 이후 실시간 전력수급현황, 금일 최대 부하전망, 전력시장 및 REC현물시장 가격 등을 제공해 왔다. 특히 지난 8월부터는 시간별 태양광 추계통계정보를 공개하여 전국의 숨어있는 태양광 추계정보를 공개해 태양광 발전 전력수급 기여 현황을 명확히 해온 바 있다.

정동희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이번 전력정보앱 개선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공정하고 투명한 전력시장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형권기자는...
한양대 신문방송과에서 언론학을 전공하고 에너지경제신문, 한국에너지신문, 전기신문, 산경에너지 등에서 25년의 기자생활을 했다.
2017년 6월부터 에너지타임뉴스 발행인 겸 편집국장을 맡고있다.

남형권 기자  cabinnam@enertopianews.co.kr

<저작권자 © 에너지타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형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