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0.3.30 월 13:13
상단여백
HOME ETN산업 가스
독성가스 사고예방·골든타임 비상대응 역량 강화가스안전公 산업가스안전기술지원센터
전국 독성가스 업체 대상 양압식 공기호흡기 공기 재충전 무료지원

한국가스안전공사 산업가스안전기술센터(센터장 박종곤, 이하 산안센터)는 전국 1523개 독성가스 사업장을 대상으로 양압식 공기호흡기 공기 재충전 지원 사업을 무료로 실시한다는 17일 밝혔다.

최근 5년간 고압가스사고 중 독성가스에 의한 사고는 총 31건으로 고압가스사고 중 약 40.2%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독성가스는 누출만으로도 위험할 수 있어 초기대응이 중요하므로, 산안센터 측은 독성가스 취급 사업장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오는 17일부터 12월 말까지 동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기호흡기 착용법 교육.

양압식 공기호흡기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 및 소방청고시 호흡보호장비 안전관리에 관한 기준 제7조에 따라 고압용기에 충전된 호흡용 공기는 매 1년마다 충전된 공기를 배출한 후 새로운 공기를 충전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호흡보호장비의 안전한 관리는 독성가스 사고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 및 적시 대응을 위한 필수 조건이다.

해당 사업은 2018년 9월을 시작으로 충북지역에 한해 시범 운영되었으며 올해로 3년째 운영에 접어들었다. 올해부터는 사회적가치 창출 및 독성가스 사고의 선제적 예방을 위해 전국의 사업장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될 계획이다.

신청자는 사전에 센터측과 협의를 거쳐 의뢰서를 작성해 팩스로 제출하고, 추후 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의뢰해야 한다. 센터 측의 검토를 거쳐 충전 입고날짜를 안내받은 신청자는 일정에 따라 충전 및 출하를 진행하면 된다.

또한 기존 허가 받은 민간 충전사업자(유상충전) 위치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명단 게시 서비스를 3월 중 제공할 예정이다.

산안센터 박종곤 센터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충전설비가 없어 호흡용 공기의 안전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무료충전 뿐만 아니라 공기호흡기 착용법 교육 또한 실시해 가스사고로부터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산안센터는 구미 불산 누출사고 이후 독성가스 사고의 선제적 예방을 위해 2017년 충북 진천군에 설립되었다. 산업가스 잔가스 용기 및 사고용기 중화처리, 산업가스 안전기기에 대한 성능 인증 등의 주요 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

남형권기자는...
한양대 신문방송과에서 언론학을 전공하고 에너지경제신문, 한국에너지신문, 전기신문, 산경에너지 등에서 25년의 기자생활을 했다.
2017년 6월부터 에너지타임뉴스 발행인 겸 편집국장을 맡고있다.

남형권 기자  cabinnam@enertopianews.co.kr

<저작권자 © 에너지타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형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