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에너지절약에 솔선수범하자는 범국민 운동이 시민사회단체와 정부가 나서서 본격적인 홍보 활동에 들어갔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5일 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 한국에너지공단 등과 함께 서울역 오픈콘서트홀에서 '2019년 겨울철 국민 절전캠페인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번 절전캠페인 출범식은 에너지절약 실천을 통해 겨울철 전력수급 안정과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에너지 절약문화 정착을 위해 마련됐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출범식에는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을 비롯해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는 5개 시민단체 대표와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겨울철에는 ‘에너지절약, 미세먼지 줄이는 실천의 시작!’이라는 주제와 함께 출범식을 시작으로 전국에서 절전캠페인을 진행해 국민들에게 ‘실천하기 쉬운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에너지 사용요령’을 홍보할 계획이다.
출범식에 참석한 주영준 실장은 “금년 겨울철은 미세먼지 확산에 대비하여 처음으로 석탄발전을 감축해야 하는 상황으로, 그 어느 때 보다 에너지절약 등 수요관리가 중요한 시기”임을 강조하면서, 시민단체 대표 및 회원들과 함께 “절전캠페인 참여 선언”을 통해 에너지 절약문화 정착에 앞장설 것을 결의했다.
이후 서울역 일대에서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에너지 사용 요령 등이 담긴 리플렛과 방한용품을 시민들에게 나눠주면서 에너지 사용 습관의 중요성을 전달했다.
이날 출범식을 시작으로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는 17개 시·도 20개 지역을 대상으로 전력수급대책기간(12.1∼2.29) 중 절전캠페인을 실시하여 국민들의 자발적인 절전 참여 확대를 독려할 계획이라고 산업부는 밝혔다.
산업부와 에너지공단은 전국 18개 주요상권의 상점들을 대상으로 '에너지절약 착한가게'캠페인(12.6~2.29)을 전개하고 온라인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해 ‘문 닫고 난방영업’이 생활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전국 18개 주요상권의 상점들에 ‘착한가게’ 스티커를 부착하도록 유도하고, 상가 입주민들에게 문 닫고 난방에 대한 책임감 부여하기 위해서다.
아울러 정부·공공기관에서는 실내온도 제한(18∼20℃), 복도조명 소등(50% 이상), 심야시간 옥외광고물 소등 등 에너지절약을 선도하며 전력수급대책기간 중 산업부·지자체・에너지공단 합동으로 전국 공공기관 대상 에너지절약 이행 실태를 불시 점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