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9.8.23 금 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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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18만대로 확대…4012억원 투입
자동차 종합검사를 통과하지 못했거나 저공해 조치명령에 따르지 않은 노후화한 경유차량에 대해 내년부터 서울에서, 2018년부터는 인천과 경기에서 각각 운행이 제한된다. 이 협약은 수도권 대기관리권역(옹진군·연천군·가평군·양평군 제외)에 등록한 노후경유차에 대한 운행을 점차적으로 제한한다는 내용을 주골자로 하고 있다. 사진은 4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남태령고개를 지나는 경유 차량의 모습.

진현권 기자 = 경기도는 지난 3월 정부에 제출한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비’ 증액안이 지난 2일 최종 승인됨에 따라 12만5000대분에 해당하는 2925억원을 추가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전국 최대 규모이다.

이에 따라 도는 본예산 1087억과 추경예산 2925억을 합쳐 총 4012억여원의 예산을 확보, 18만여대(본예산 : 5만5000대, 추경예산 : 12만5000대)에 달하는 노후경유차에 대한 조기폐차 및 저감장치 부착 지원 등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번 정부추경에 확보된 예산에는 현행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 상 대기관리권역에 포함되지 않아 국비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던 양평·가평·연천 지역에 대한 사업예산 97억원도 포함돼 이 지역 일대의 대기질 개선효과도 기대된다.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은 노후경유차 소유자들에게 조기폐차 비용을 지원하고, 저감장치 부착 비용의 90%를 지원함으로써 배출가스 저감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도는 올해 1월부터 수도권 내 5등급 노후경유차 운행 제한 조치가 시행됨에 따라 지난 3년 간 평균 본예산(658억원)보다 1.7배 많은 1087억 원을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본예산에 반영했다.

그러나 이 예산으로는 전국 최대 규모인 43만대(지난해 12월 기준)의 5등급 노후경유차 저감 수요 감당(예산 조기 소진)이 어려워 사업 추가 진행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도는 지난 3월 정부에 사업예산 증액을 요청하는 한편 지난 5월 추가 경정 예산에 도비 219억원을 추가 반영했다.

그 결과, 이미 반영된 도비 219억원을 포함, 총 2925억원의 예산이 추가로 확보되면서 총 12만5000대에 달하는 노후경유차에 저감조치를 추가로 실시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전국 물량 34만6155대(8625억원)의 34%에 달하는 규모다.

도는 미세먼지가 심해지는 동절기 전에 사업을 신속하게 집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이달 중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재공고를 진행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신청자가 많을 경우 이번 추가경정 예산도 조기소진 될 수 있는 만큼 노후경유차 저공해 조치를 하고자 하는 5등급 노후경유차 소유자는 조기 신청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재개 일정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도내 31개 시군 환경부서 및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문의하면 된다.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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