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9.7.21 일 15:55
상단여백
HOME ETN기술 연구소
지질자원硏, ‘제3회 KIGAM 지구사랑 미술대회’ 개최4월 20일, 지질박물관 전국 초등학생 250명 등 600여명 참가
“환경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주는 좋은 기회가 될 것”

지구환경 오염의 심각성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환경보호자들이 제정한 지구의 날(4월 22일, 49주년)에, 한국지질 자원연구원이 지구과학체험형태의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한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김복철, KIGAM)은 4월 20일(토) 전국 초등학생 250명과 가족 등 6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연구원 지질박물관 잔디광장에서 ‘제3회 KIGAM 지구사랑 미술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세 번째 맞는 KIGAM 지구사랑 미술대회는 미래 과학 기술의 핵심 주역이 될 과학꿈나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지구· 지질자원·어린이’ 의 주제와 ‘함께 지켜나가는 지구’를 모토로 지구의 날의 의미를 알리고 강조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대회는 참가 규모를 확대하고 시상 내용의 격상과 다양한 프로그램의 제공으로 지구과학분야의 대표 사회공헌활동 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제3회 KIGAM 지구사랑 미술대회의 작품 주제는 ▲지구와 지질자원 관련 자유창작 ▲연구원 주변 풍경 그리기로 4월 2일(화)에서 4월 5일(금) 15:00까지 초등학교 저학년부(1-3학년)와 고학년부(4-6학년) 으로 나뉘어 각 125명씩 총 250명의 참가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참가자들은 검인된 8절 도화지를 교부받아 대회당일 주제에 맞게 시간 내 작품을 완성하면 된다. 그림도구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휴대폰 이미지나 사진 등을 모사하거나, 대작할 경우 실격처리 한다.

이번 대회는 작품성․적합성․독창성 등을 심사기준으로 총 10명(저학년부 5명, 고학년부 5명)을 시상한다.

대전광역시장상 2점과, 대전광역시교육감상 2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원장상 6점의 수여를 통해 대회의 품격을 높였다. 입상작은 연구원 홍보와 학회 및 특별전 전시에 활용된다.

고학년부 시장상과 교육감상 수상자 2명에게는 연구원의 인기 체험 프로그램인 나는야, Field Master!에 무료로 참가할 수 있는 특전도 함께 제공한다.

Field Master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여름방학에 실시하는 현장 야외지질조사 프로그램으로 학생과 연구원이 함께 살아있는 지구과학 지식을 학습하는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구성된다. 초등학교 5학년부터 참가할 수 있으며 3박 4일간 2개 코스 40명으로 운영된다.

미술대회 외에도 이번 행사는 다채로운 과학체험활동과 공연을 마련해 참가자 모두가 가족과 함께 즐거운 하루를 보낼 수 있게 구성됐다.

KIGAM 지질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티라노사우루스와 에드몬토 니아 공룡키트, 지구모형 비누 만들기 키트를 참가자 누구나 체험 할 수 있고, 동력자전거를 활용한 자가발전 체험, 사이언스 매직 쇼 등 지구의 날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과학 활동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또한, 이번 대회에서는 최근 미세 플라스틱 등 환경오염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자발적인 환경보호운동을 장려하기 위해 플라스틱 제품의 사용을 가급적 제한한다. 참가자 전원에게 친환경 텀블러를 기념품으로 지급하고, 식수는 대형 냉온병에 제공한다.

KIGAM 라운지의 카페 이용권, 캐리커처&페이스페인팅, 야외음악회, 팝콘, 솜사탕 등 다양한 즐길거리와 먹거리도 제공한다.

KIGAM 지구사랑 미술대회 참가를 원하는초등학생과 학부모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공식 블로그 지구iN(blog.naver.com/kigamblog) 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김복철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원장은 “KIGAM의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는 2019년, 제3회 KIGAM 지구사랑 미술대회가 미래 과학 꿈나무인 어린이들에게 지구와 자원, 환경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KIGAM의 우수 한 지식재산을 미래 꿈나무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사회적 메세나(Mecenat) 역할 수행은 물론 과학기술 분야 대표 사회공헌 브랜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메세나(Mecenat)는 기업이 문화예술에 적극 지원함으로써 사회 공헌과 국가 경쟁력에 이바지하는 활동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김영환 기자  yyy9137@naver.com

<저작권자 © 에너지타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